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수도권 외 지역

강릉 여행 (허균·허난설헌 기념공원, 툇마루, 강릉중앙시장, 사근진해변)

by 뿡티즈 2020. 9. 3.

강릉 여행

 

 

○ 일시 : 20.06.25 ~ 26

 

○ 숙박 : 강릉 씨마크 호텔 

 

 

<강릉 여행 일정>

허균·허난설헌 기념공원 ▶ 툇마루 ▶

강릉중앙시장(월화 거리) ▶ 사근진 해변




 

 전 날 씨마크 호텔에서 체크아웃 시간까지 있다가 짧게 강릉을 돌아보기로 했습니다. 조식을 먹기 위해 일찍 일어나서 커피를 마시러 가겠습니다. 강릉에서 가장 유명한 툇마루 카페를 가려고 했으나 주차가 문제였습니다. 따로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아래 툇마루 카페 근처를 스카이뷰로 보면 자동차들이 불법 주정차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블로그 글 봐도 보통 저런 곳에 주차하라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 맵 스카이 뷰

 그래서 저는 거리가 있더라도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주차하였습니다. 그곳이 허균 · 허난설헌 기념공원 주차장입니다. 

 

 

허균 · 허난설헌 기념공원

 

 <휴무일>

 ○ 허균 · 허난설헌 기념공원 : 특정일 제외 휴무 없음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휴무)

 ○ 허균 · 허난설헌 기념관, 전통차체험관 및 다구체험관 : 매주 월요일 휴무

 

 

 <이용시간>

 ○ 허균 · 허난설헌 기념공원  00 : 00 ~ 24 : 00                              

 ○ 허균 · 허난설헌 기념관  09 : 00 ~ 18 : 00 (12 : 00 ~ 13 : 00 점심시간)

 ○ 전통차체험관 10 : 00 ~ 17 : 00 (12 : 00 ~ 13 : 00 점심시간)

 

 

 

 강릉 씨마크 호텔에서 차로 3분 거리인 허균 · 허난설헌 기념관은 도보로 오기에도 괜찮은 거리입니다. 

 허균과 허난설헌 기념공원은 조선 시대 만들어진 최초의 한글 소설 홍길동전을 지은 허균과 최고의 여류 문인으로 인정받고 있는 허난설헌 이 두 남대를 기념하기 위한 문학 공원입니다. 허균의 누이인 허난설헌은 조선시대 당시 국내는 물론 중국과 일본에서도 천재성을 인정받았던 인물입니다. 

 기념공원은 허균 · 허난설헌 기념관, 전통차 체험장, 녹지 공원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허균과 허난설헌 기념공원에 있는 주차장은 2군데가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6월 26일 12시 30분쯤 방문했을 때도 여유롭게 주차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제1대형주차장 (아래 스샷에서 아래 동그라미)에는 전기차 충전소도 있습니다. 

 강릉중앙시장에서 닭강정과 아이스크림 호떡 그리고 툇마루 카페에서 흑임자 커피를 들고 허균 허난설헌 기념공원 테이블에서 점심을 먹었습니다. 

 먹다가 청설모가 오길래 귀엽다 하라고 하는 와중에 (보통 청설모는 사람이 다가가거나 하면 도망가지 않나요????) 청설모가 저의 테이블을 빙글빙글 돌더니, 저희가 무서워서 도망가니 테이블 위로 올라오더라고요;;; 나중에 기념관 구경하고 차 탈 때도 청설모가 몰래 차 안으로 타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했습니다. 그만큼 이상한 청설모였습니다ㅠㅠ

 허균 허난설헌 기념공원 가시면 청설모 조심하세요... 

 기념공원을 산책 겸 걷다가 허난설헌 동상을 보았습니다. 본명은 허초희라고 합니다. 짧은 생(1563~1589)을 산 허난설헌의 동상 주변에는 허씨5문장 시비가 나란히 서 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허난설헌 동상은 보았는데 허균 동상은 보지 못했는데 왜 없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동상 맞은편에는 허균 허난설헌의 기념관(무료)과 전통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체험하기 좋았습니다. 

 

툇마루

 

 <운영시간>

○ 매일 11 : 00 ~ 20 : 00

 ※ 화요일 휴무

 

<메뉴>

○ 툇마루 커피(흑임자 커피) 5,500원

○ 초당두부 케이크 : 3,000원

다른 메뉴들도 많았으나 보통 툇마루 방문하시는 분들은 툇마루 커피 나 초당두부 케이크를 드시기 때문에 따로 기입하지 않았습니다.

 

 

 주문량이 많아 평일에도 1시간 이상은 기다리는 것 같습니다. 저희는 2시간 30분 기다려야 했으나 마냥 줄 서서 기다리는 것이 아닌 미리 선결제 후 영수증에 몇 시간 후에 오라고 말씀해 주시기 때문에 잠시 다른 곳에서 놀다가 와도 됩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툇마루 카페 매장은 3년 전 오픈하여 20년 8월 17일 마지막 영업을 하였습니다. 

툇마루 카페가 없어지는 건 아니고 확장 이전할 신규 매장 오픈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도 신규 매장 확장 이전은 준비 중입니다. 

 툇마루 카페 인스타에 나온 내용을 말씀드리면 "내부적인 큰 문제로 인해 당분간 매장 운영을 지속할 수 없다"

라고 하였네요.... 

 

 툇마루 카페는 따로 홈페이지는 없고 인스타그램으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툇마루 커피 (흑임자 커피)는 제 입맛에 정말 맛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이즈가 너무 작아서 주문하실 때 많이 주문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물론 신규 매장을 연다는 조건 하에~! 

 

강릉중앙시장(월화 거리)

 

 <주차장>

 주소 : 강원 강릉시 성남동 1 

 주차장이 넓어서 편하게 주차할 수 있으나 강릉중앙시장에 가려면 도보로 10~15분 정도 걸어야 합니다. 

 

 

 

  사람도 많고 먹을 거만 사고 빨리 툇마루 카페로 가서 커피를 픽업해야 했기 에 구경은 많이 못했습니다. 

처음에 배니닭강정 에 가서 닭강정을 사고 아이스크림 호떡을 산 후 다시 차를 타고 나왔습니다. 기대한 것과 다르게 시장 규모는 크진 않았지만 음식들이 맛있었습니다. 그러나 여기도 카페로 곧 채워질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사근진 해변

 

 사근진이란 이름은 사기 장수가 살던 나루터란 뜻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간이 해수욕장으로 경포 해수욕장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울로 떠나기 전 잠시 들린 사근진 해변은 날씨가 조금 흐려서 그런지 한적했습니다. 잠시 모래사장을 맨발로 거닐고 바닷물에서 적셔 보았습니다. 

 사근진 해변의 소나무 숲에는 텐트를 칠 수 있는 야영장이 있고, 5곳의 오토캠핑장이 있어서 캠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저도 야영하러 한번 더 방문하려고 합니다.

 

댓글